회사소개 제품소개 기술정보 고객센터
무제 문서
   
 
HOME > 기술정보 > 전극의 종류
 
 
백금
주기율표 제8족 백금족원소의 하나
티타늄
주기율표 제4A족 금속원소
이리듐
주기율표 제8족 백금족원소의 하나
원소기호
(Symbol)
Pt
Ti
Ir
원자번호
(Atomic Number)
78
22
77
원자량
(Atomic weight)
195.08
47.88
192.22
산화수
(Oxidation States)
+2, +4
+2, +3, +4
+3, +4
전기음성도(Electronegativity)
2.2
1.6
2.2
금속상태
(State at RT)
고체
고체
고체, 금속
녹는점(K)
2045
1933
2683
끓는점(K)
4100
3560
4403
성질
은백색의 귀금속으로 은보다 단단하고, 전성(展性) ·연성(延性)이 있다. 냉간가공(冷間加工)도 할 수 있으나, 보통은 800∼1,000℃로 가열하여 가공한다. 소량의 이리듐을 가하면 굳기[硬度]는 뚜렷하게 증가하지만 전성은 떨어진다. 팽창률은 유리와 거의 같아서, 유리기구의 접합에 편리하다. 공기나 수분 등에는 매우 안정하여 고온으로 가열해도 변하지 않고, 산 ·알카리에 강하여 내식성(耐蝕性)이 크다. 다만 왕수(王水)에는 서서히 녹고, 가성알칼리와 함께 고온으로 가열하면 침식된다. 플루오르 ·염소 ·황 ·셀렌 등과 가열하면 반응한다. 또, 고온에서는 탄소를 흡수하고 냉각하면 이것을 방출하는데, 이 때 백금의 표면이 물러지므로, 석탄 ·코크스 또는 탄소가 많은 환원불꽃 등으로 가열하는 것은 피하는 것이 좋다. 비소(砒素) ·안티몬 ·비스무트 ·주석 ·납 등과는 녹는점이 백금보다 훨씬 낮은 합금을 만든다. 미세한 분말로 한 백금은 그 부피의 100배 이상의 수소를 흡수하며, 적열(赤熱)한 백금은 수소를 흡수하여 투과시킨다. 또 산소 ·헬륨 등도 흡수하는데, 흡수된 수소나 산소는 활성화되므로 산화 ·환원의 촉매로서 중요하다.
은백색 금속으로, 순수한 것은 전성(展性) ·연성(延性)이 있고, 가열에 의해서 단련할 수 있으며, 내부식성(耐腐蝕性)이 있기 때문에 공업상 중요한 금속이다. 결정은 α형과 β형의 2종이 있는데, α형은 상온에서 안정하다. α형은 육방정계(六方晶系)에 속하며, 882℃ 이상에서는 등축전개(等軸晶系)인 β형이 된다. 굳기 4.0으로 차가울 때는 극히 취약하여 가루로 만들 수도 있으며 적열(赤熱)상태에서는 선으로 만들 수 있다. 강도는 탄소강과 거의 같고, 자중(自重)에 대한 강도비는 철의 약 2배, 알루미늄의 약 6배이다. 또, 열전도율 ·열팽창률이 작고, 400℃ 이하에서는 강도의 변화가 작다. 공기 중에서는 안정하나, 산소 속에서 강열하면 산화티탄이 된다. 할로겐과 가열하면 반응하고, 산에는 철보다 잘 녹지 않는다. 바닷물 속에서는 백금에 이어서 내식성(耐蝕性)이 강하다. 많은 금속과 합금을 만든다.
은백색 금속으로, 연성이 적고 잘 부서진다. 가공성이 적으며, 특히 불순물이 있으면 가공할 수 없게 된다. 전형적인 귀금속으로, 산·알칼리에 녹지 않고, 왕수(王水)에도 녹지 않으나, 과염소산나트륨 존재하에 가열하면 진한 염산에 녹는다. 공기 중에서 가열하면 800℃부터 산화가 시작되는데, 고온에서 산화물이 분해하므로, l140℃ 이상에서는 산화되지 않는다. 황·인 등과는 가열에 의해 반응하고, 염소와는 적열(赤熱)하면 비교적 쉽게 반응한다. 화합물의 원자가는 l, 2, 3, 4, 6가(價) 등인데, 3가의 화합물이 가장 흔하다.